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무료유틸 리뷰, 다운로드, PC최적화,오류해결
by 엑시아유틸





POST Category

하위분류 모두 보기 (464)
무료유틸 이야기 (63)
리뷰 및 아이폰 이야기 (59)
PC오류 이야기 (60)
팁 이야기 (5)
코나EV 이야기 (7)
취미 이야기 (109)
Information (161)


Recent POST


Recent Comment

   수없는 재부팅과 블루스크린, 그리고 또 먹통의 연속으로 안정화를 찾은 클럭은 3.2G..
힘들게 200MHz 정도가 안정화되어 오버클럭되었습니다.
 3400까지도 가능했는데, 안정화가 되지 않는군요.
계속 뜨는 블루스크린..램타이밍은 전압1.95V에 Cycle time만 12에서 10으로 변경하고 다른 것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하나라도 조이거나 풀거나 하면 부팅화면에서 멈춰버리네요.
메모리 뻑날까봐 불안하기도 하구요..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은 ATI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에 catalyst control center 유틸에서 자동튜닝으로 찾은 GPU클럭과 메모리클럭을 허용해서 사용하면 안정된 그래픽오버클럭값찾을 수 있는데요. 아래화면에서 자동튜닝으로 오버클럭값 찾아서 허용만 눌러주면 됩니다.
그런데 큰 효과는 없다고 하는 말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는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인데,
메모리 오버클럭은 저는 PC2 6400 1G 삼성 4개(667M)를 듀얼800으로 구성 사용하는 데 램타이밍 수동으로 조정하기만 하면 부팅화면에서 계속 에러를 출력합니다.
몇 몇 값을 제외하고는 요..
 먼저 램타이밍 조절에 따른 기본적 용어(기본이라 그런가 어디에도 잘 나와있질 않네요.)

cpuz_1.44.2.zip

 위 파일은 주로 사용하는 시스템 정보를 보여주는 무료유틸 CPUZ이며 위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램타이밍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면 약6가지가 있습니다.(물론 CMOS화면 램타이밍 관련용어는 보드마다 훨씬 더 많구요.) cmos에 나와있는 용어와 cpuz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같은 건데도 다르게 사용하기에 이게 이건가? 하고 헷갈려서 애를 먹었는데요.

램타이밍 관련해서 간단히 용어를 설명하겠습니다.
아래는 메모리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Cas latency(TCL) ... 제 컴은 6입니다.
   CL과 같은 용어이며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대기하는 시간이며 작을 수록 좋고 빠르다
 자신의 메모리에 표기되어있는데, CL2, CL3... 으로 되어있으며 CL이라는 말없이 주욱 나열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제 메모리에는 PC6400U-666-12-ZZ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이것을 풀어보면
첫번째6이 CL이 6이라는 것을 말하며,
두번째6이 TRCD가 6이라는 것이며,
세번째6이 TRP가 6을 뜻하며
다음 12는 TRAS를 말합니다
ZZ는 모르겠슴다.-..

2.RAS to CAS Delay.... 제 컴은 6입니다.
  TRCD와 같은 용어이며 RAS는 Row address strobe의 약자이며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을 뜻합니다.

3.RAS Precharge... 제 컴은 6입니다.
 TRP와 같은 용어이며, Row Precharge time과도 같은 용어입니다.

4.Min ras active time .. 제 컴 원래 12를 10으로 변경했습니다.
 TRAS와 같은 용어이며 Cycle time과도 같은 용어입니다.
cpu클럭이 고클럭(윈저기본 3G)이상일경우 TRAS 원래 높을수록 안정적이라고 하는데, 고클럭이상일경우는 10일때 가장 안정적이다고 합니다.

5.Bank cycle time .. 제 컴은 25입니다.
  TRC와 같은 용어이며, Row cycle time와도 같은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TRC = TRP+TRAS 로 하며
여기서 고성능메모리일경우 TRAS=CAS+TRCD+1.5 로서 값을 구합니다.

6.Command rate ..제 컴은 2T입니다.
CR과 같은 용어이며 1T는 성능, 2T는 안정성과 메모리호환성입니다.
일반적으로 2T로 되어있으며 1T는 성능, 2T는 안정성과 메모리 호환성입니다.
1T와 2T의 차이는 게임등 컴 실행환경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데, 통상 1T가 0.5~1초 정도 빠르다고 합니다.

DDR2램타이밍 여러실험한 것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파코즈 사이트에서 참조바랍니다.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overclock_tech&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keyword=%B7%A5%C5%B8%C0%CC%B9%D6&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80

cpu오버클럭.. 윈저6000은 기본 3.0GHz와 cpu배수(ratio) 15배가 지원되기에 15배로(cmos에서는 Auto가 15배) 하고 cpu전압은 1.375V로 했고 메모리 전압은 1.95V로 하여 CPU클럭값을 변경하며 상태를 보았습니다.
  CPU클럭 221이상은 부팅조차 되지 않았고 220은 부팅만 되고 멈추었고 219와 218은 부팅은 되는 데 트레이프로그램 띄우는 도중에 블루스크린 등장하였으며 217,216,215,214는 일단은 다 되었는데, 사용중 자주 블루스크린등장하셔서 너무 불안정하여 결국 213에 안착했습니다.
그때의 램클럭은 싱글400, 듀얼구성 852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easytune 프로그램은 AMD 메인보드 유틸인데, 오버클럭 조정하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위 유틸은 단지 해당클럭이 허용가능한지 안한지 참고만 해야합니다. CMOS에서 조정하지 않고 위유틸로 조정해서 GO만 하면 재부팅후 다시 원상태로 복구되어버리니 반드시 GO해서 허용이 될경우(오버클럭허용되었다고 재부팅후 정상작동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CPU클럭224까지도 올려서 허용이 되었는 데,재부팅후 먹통) 재부팅해서 CMOS에서 위의 값을 입력해서 부팅해보아야 합니다.
 CPUZ에서는 400으로 나오는 값이 위의 메모리클럭에는 듀얼구성으로 852가 나옵니다.
CPU클럭은 1.37로 나와있는데, CMOS에서 1.375로 설정한 것입니다.
안정화 테스트로 많이 사용하는 프라임95로 오랫동안 돌려보질 못했지만 아직 증상도 생기지않고 괜찮습니다.
아래는 시스템안정화 테스트프로그램 프라임95파일입니다.

prime95.exe

 

AMD보드의 오버클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 참조바랍니다. 많은종류의 CPU 오버클럭 등이 나와있습니다.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overclock_amd&page=1&sn1=&divpage=4&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3350
사용자 정의 검색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