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무료유틸 리뷰, 다운로드, PC최적화,오류해결
by 엑시아유틸





POST Category

하위분류 모두 보기 (464)
무료유틸 이야기 (63)
리뷰 및 아이폰 이야기 (59)
PC오류 이야기 (60)
팁 이야기 (5)
코나EV 이야기 (7)
취미 이야기 (109)
Information (161)


Recent POST


Recent Comment

  예전에는 파티션매직이 참 유명했는데, XP 이후 버전이 안나옵니다. 노턴에 인수되었다고 들었던거 같은데(확실히는 기억나지 않네요..)

 파티션 매직이 그렇게 소홀한 동안 함께 사용해보긴 했었던 파라곤 파티션 매니저는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안정성도 아주 좋았습니다.

 파라곤은 어둠의 경로로 9버전을 썼었는데, 지금 12버전이 프리버전으로도 거의 모든 파티션 작업이 가능해서 어두운데서 유료버전 찾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런 파티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목적이라고 하면..

 컴을 사용하면서 파티션을 나눌일은 아마도 대부분 처음 포맷시에 파티션나누고 포맷해서 C, D 또는 C,D,E 등으로 용량을 나누어서 컴이 망가졌을때를 대비하는데요.

그런데, 사용하다보면 (예를 들어 C에 30G, D에 500G 나누어 사용중일때) 처음에 운영체제 설치시 30G 면 충분하겠다싶었던 것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서 30G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D 드라이브에는 300G를 사용중이고 200G가 남아있다고 하면 이 D드라이브의 여유공간 200G에서 20G정도를 C드라이브에 더해줘서 50G 정도를 만들고 싶을 때 이런 프로그램이 없이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새로 포맷하면 C드라이브를 20G 늘리기위해서 D에 있는 문서,사진,비디오 등을 다 옮겨야 되고 C, D 파티션 다 지우고 다시 나눠서 포맷하고 그 이후 여러프로그램설치과정 다시 해야되고 각 프로그램의 설정들 다시 만져줘야하는 등 여간 귀찮은 게 아니죠.

  이런 파티션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가능합니다.

간단히 방법을 요약하면 C드라이브를 늘릴 용량만큼 D드라이브 선택해서 리사이즈선택하여 15G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어서 이 파티션을 C드라이브에 붙여주면 끝입니다. 그러면 모든 자료,데이터 물론 그대로 있으며 C드라이브 용량만 15G늘어나서 총 30G 용량이 됩니다.

 예를 든 드라이브는 C가 15G, D가 134G 입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C드라이브가 14.8G로 1G 여유밖에 없어서 약 15G늘려서 C를 30G로 만들것입니다. 그러면 D드라이브는 120G정도 남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예전 파라곤 9버전과 이 파라곤 12 프리버전과는 조금 차이가 있어서 12 프리버전을 사용할때의 방법을 제가 헷갈려서 기록해두려는 목적도 있고 이방법을 찾고 계시는 분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과정을 기록해두려합니다.

참고로 예전에 기록해둔 9버전을 사용할때의 방법입니다.

http://axia.tistory.com/353

 

파라곤파티션 12 프리버전 다운로드 주소입니다. 간단한 성명과 이메일주소 기입시 코드를 메일로 받으면 설치시 해당 코드넣고 사용가능합니다.

http://www.paragon-software.com/home/pm-express/download.html

 

 

1.D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측클릭하여 move/resize partition 선택합니다.

2. C드라이브를 늘릴만큼의 용량 15G를 이 화면 맨 우측 경계 마우스 왼쪽 클릭 드래그하여 15G만큼 줄이고, 그러면 C와 D 다음에 포맷안된 파티션 15G가 생성됩니다.

 

 3. 지금부터가 헷갈리는 부분인데, 포맷안된 파티션 15G 를 D에 그대로 병합하는 게 아닌 C에 병합시켜야합니다.

 그전에 먼저 D다음의 포맷안된 파티션을 마우스 우측클릭으로 create partition 으로 생성하고  F 드라이브로 자동생성됩니다.

 그 다음 상단 메뉴의 widards-delete partition 을 선택하고 next 클릭,아래 화면이 나옴

그리고 delete 할 파티션(D에서 만든 15G)을 선택하고(맨우측 파란 블록 이미지) NEXT한다.

위화면에서 삭제할 파티션은 아까 만든 15G 블록인데(청록색확인) 이 블록을 앞에 있는 C에 병합시키기위해서 병합옵션을 Merge free blocks at the beginning of the disk 로 선택한다.

( 뒤에 병합도 가능한데, merge free blocks at th end of the disk 선택하면 됨)

4. 이대로 종료하면 부팅이 안됨니다. C 드라이브 앞에 포맷안된 파티션이 있기에..

그래서 C드라이브 마우스 우측클릭하여 move/resize partition 선택합니다.

그리고 C드라이브 경계를 마우스클릭해서 최대한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드라이브를 병합시킵니다.

5. 마지막 지금까지의 과정을 상단 메뉴아래의 APPLY 클릭하여 적용시킵니다.

   그러면 재부팅하겠느냐는 메뉴가 나오며 restart the computer 선택하면 부팅시에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용량에 따라서 짧게는 10분.. 아주 길게는 1시간이면 됩니다.

 모든 과정을 다 세팅하고 마지막에 apply 하면 부팅시에 하나하나 한꺼번에 과정수행합니다.

모두 완료된 뒤에 재부팅 후에 15G 늘어나서 30G 가 된 c드라이브 용량, D는 135에서 120G가 됨

사용자 정의 검색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