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무료유틸 리뷰, 다운로드, PC최적화,오류해결
by 엑시아유틸





POST Category

하위분류 모두 보기 (464)
무료유틸 이야기 (63)
리뷰 및 아이폰 이야기 (59)
PC오류 이야기 (60)
팁 이야기 (5)
코나EV 이야기 (7)
취미 이야기 (109)
Information (161)


Recent POST


Recent Comment

전류,전압,개인별로 운봉속도등 개인차가 크지만 저의 요령입니다.

특수용접(CO2와 TIG용접)
 먼저 CO2용접시 가장 먼저 체크할 것은 가스레버를 열고 토치를 시험모재(다이 위의 아무연습모재)에다 아크일으켜서 가스를 체크합니다. (구슬이 중간 위까지 오도록 왼쪽으로 돌려 가스를 열어서 맞춤니다,약 15정도)
  그리고 노즐끝부분의 용접물들을 다 털어내어 청소해주고 그리스를 묻힙니다. 청소안하고 했을때는 수직 운봉시 특히 잘 붙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전기용접만큼 CO2에서도 루트면과 루트간격이 중요한데, 일단 루트면은 그라인딩하지 말고(45도 면치기되어나오기에) 줄로서 약 2mm정도만 줄질을 합니다.(너무 두껍게 루트면이 생기면 1차 백비드 낼때 아주 많이 녹여야 하기에 힘듭니다.백비드안나올수도 있고)
 그리고 루트간격은 전기용접보다는 많이 간격을 띄웁니다. 일단 co2는 노즐이 있어서 좁으면 1차 백비드시에 노즐때문에 더 깊이 넣을수도 없고 간격이 좁으면 양옆이 녹아서 붙어버리기만 하지 백비드는 나오지 않습니다. 루트간격은 2.4mm~2.8mm 정도 , 정확하게 재서 하는 것보다는 눈짐작으로 몸에 익히는 게 가장 좋습니다.
 수평co2는 지그에 물릴때 눈높이 바로 아래두어서 위쪽 루트면이 보일듯할 정도의 위치에 지그에 물립니다. 수평은 기본적으로 운봉없이 전류를 105~110으로 조금 높게 해서 하지만 1차 백비드시에는 루트면이 빵구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약간씩 위아래로 운봉을 해줍니다. 빵구났을경우도 때워주기위해서.. 그리고 2차,3차, 6t든 9t든지 아래에서 부터 위로 올라갑니다.수평6t(3번)는 2차 아래먼저 좌에서 우로 후진법 일자로 하고 그리고 바로 위 3차 비드 내면 됩니다. 수평9t(6번)같은 경우는 위3차 끝내고 4,5,6차로 아래,중간, 위 한 번씩 더 해줍니다.
시험때 9t 나오면 용접 횟수가 배로 늘어나겠죠.^^
  수직co2는 수평때보다도 조금 더 낮게 지그에 꽉 물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재를 정확히 90도로 세우는 게 뒤로 제껴서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눕혀서 하시는 분도 있지만.) 제경우는 90도로 세우는 데, 수직 운봉을 하다보면 점점 위로 갈수록 토치들고있는 팔이 자연스레 내려가면서 모재의 흐르는 용융물에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숙달이 아주 많이 된 분들은 어떤 경우도 상관없겠지만요. 운봉은 전기용접과 같은 지그재그 운봉이 가장 좋구요.
중요한 건 좌우에 피트(구멍)가 안생기도록 반드시 약간씩(1초정도) 머물면서 운봉을 하는것입니다. 6t는 2번, 9t는 3번 횟수로서 용접합니다.
 그리고 전류는 수평보다 조금 낮게100~105정도하고(저는 1차,2차,3차 모두 같게 합니다.)전압은 18~20사이에 놓고 전압은 와이어를 녹이는 것입니다. 전류와 전압이 잘 맞지 않으면 용접후 비드모양이 배만 볼록해지는 형상이 되어버립니다. 
 co2는 연습모재에 해볼때 튀는 소리와 용융물의 형태를 빨리 감으로 익히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필렛용접은 지그재그 운봉보다는 삼각법이 가장 좋습니다. 삼각법은 가운데 부분을 집중적으로 녹여주어서 굽힘시험시에 떨어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필렛은 항상 9T이기에 수평이냐, 수직이냐의 차이인데, 수평일때는 위아래운봉만 조금만 해서 하면 되고 수직일경우는 삼각법으로 가운데 녹이고 좌우 좁게 해서 녹이고 또 위로 올라가서 가운데녹이고 좌우 좁게 녹이면 됩니다. 9T일때 각장은 6.3mm이기에 비드면이 6.3mm이상 되면 안됩니다. 물론 평가관들이 적당선에서 봐주기도 하지만 과도할 때 실격됩니다.

 TIG용접은 티그 장갑이 따로 있는데, 굳이 전용티그장갑이 없어도 되고 손바닥쪽만 약간의 가죽만 있는 목장갑이면 됩니다. 두꺼운 용접장갑을 끼고 하면 용가재 공급시에 용가재를 잘 밀어주질 못합니다.


 모재는 시험때 스텐이 나옵니다. 그래서 용가재도 TG-308(은색 스텐용)을 사용합니다.일반연강판은 시험때 안나오지만 참고로 TG-50D용가재(금색)을 사용합니다.
시험때는 모재가 면치기(45도)되어서 나오는데, 루트면은 0.5mm정도 내라고 하는분도 있고 한데, 아예 루트면은 내지 않고 끄스러미만 제거하고 줄로 2~3번만 살짝 밀어줍니다.그리고 루트간격은 빛이 새어들어올정도라고 교수님들이 그러는데, 실제로 빛이 들어올정도로 해서 가접하고 백비드내면 빵구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루트간격 띄우지 말고 붙여서 뒤에서 가접하면 붙은 부분도 있고 아주 미세하게 벌어진 부분도 있습니다. 가접시 면을 똑바르게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전류는 용접전류(Base current또는 Welding current라고 표기되어있음)만 조정하면 되며 전압은 신경안써도 됩니다. 


  1차 백비드는 용가재 공급없이 아크열만 가지고 녹이는데, 지그에 물리기전에 백판으로 들어오는 백가스는 3~4정도만 열고 토치에서 나오는 주가스는 15로 열어둡니다.백가스를 5이상 열어버리면 실제 용접후 전면이 다 산화되어 시커멓게 되어버립니다.


 백판에 가접이 끝난 스텐 모재를 백가스 나오는 중심에 잘 맞추어서 나사를 꽉 조여주고 지그에 6시 12시방향으로 위보기 상태로 고정합니다. 
 용가재없이 중심에 토치를 대고 아크열만 가지고 용융물 녹는 것을 보면서 아주 천천히 내 몸쪽으로 끌어당깁니다.80도 이상 세운상태로 몸쪽으로 당깁니다. 1차 백비드는 끝났습니다.
 그리고 2차로 전진법 운봉을 하는데, 지그에 물린것을 3시-9시방향이 아닌 2시-8시방향으로 해서 지그에 물리고(이유는 전진법운봉하다보면 점차 왼쪽으로 점차 내려오기때문입니다. 몸을 틀어앉아서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모재에서 스위치 켜고 아크 생성되면 처음 가접부위는 운봉이 안되기에 위아래용가재 공급하면서 세라믹노즐이 닿이는 부위부터 운봉들어갑니다. 왼손으로는 용가재를 손등이 모재를 마주보도록 하면서 약 30도만 기울여서 계속 공급하고) 토치를 잡고 있는 오른손은 8자운봉(전진법)을 하는데, 숙달이 되면 어떤 자세든 자연스럽게 되는 데, 느낌상 4시 정도의 위치에서 8자가 그려지는 느낌으로 운봉하면서 왼쪽으로 나아갑니다. 위아래 머물필요없이 일정간격으로 나가는 연습을 평소 아래보기로 하면서 연습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토치 스위치는 엄지손가락 위에 위치시키는 게 운봉시 실수로 스위치 눌러서 아크꺼트리는 일이 없습니다. 

2007/11/11 - 전기용접기능사 실무 내가 습득한 노하우(Know how),마지막 수정,
사용자 정의 검색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