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무료유틸 리뷰, 다운로드, PC최적화,오류해결
by 엑시아유틸





POST Category

하위분류 모두 보기 (464)
무료유틸 이야기 (63)
리뷰 및 아이폰 이야기 (59)
PC오류 이야기 (60)
팁 이야기 (5)
코나EV 이야기 (7)
취미 이야기 (109)
Information (161)


Recent POST


Recent Comment

   새로운 파일시스템 exFAT
   레디부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예전에 4G USB디스크를 구입해서 전체용량을 레디부스트로 할당해서 그냥 꽂아두니 용량이 너무 아까워서 휴대용 저장소로 이용하고 읽기 쓰기가 엄청나다는 A-DATA PD7 1G를 구입하여 레디부스트 전용으로 사용합니다.
1G이상은 아직은 조금 비싸고 레디부스트전용인데, 굳이 더 큰 용량이 필요하진 않을 것 같아서 1G로 구입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품스티커를 붙여놓은 A-DATA PD7 1G USB메모리, A-DATA의 PD7 USB의 읽기속도는 30Mb/s이고 쓰기는 20Mb/s


  일반적인 USB의 읽기속도는 15Mb/s, 쓰기는 10Mb/s 정도 되며,
 이 A-DATA의 PD7 USB의 읽기속도는 30Mb/s이고 쓰기는 20Mb/s로 딱 두배가 된다.
그래서 더빠른 속도이기에 레디부스트로 사용하기에 적당하여 1G짜리로 구입하였다.
배송비 포함해서 19000원, 그렇게 저렴한 금액은 아니지만 속도가 있으니..^^

   참고로 각종 포맷시 권장하는 기본 사용공간으로는
USB디스크를 포맷시에 한클러스터에 할당하는 기본용량을 정하는 단위가 있는데,
포맷시에 기본으로 선택되어있는 용량이 있다. 이 용량을 더 적게 하면 전체 크기를 조금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겠지만 호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에 주로 권장단위(선택되어있는상태)로 그대로 포맷을 진행하게 됩니다.

할당단위크기(클러스터 사이즈)로는
 512byte부터 1024,  2048,  
4096(FAT32와 NTFS파일시스템의 기본권장 할당단위),8192,
16KB(FAT파일시스템 기본권장할당단위),  
32KB(exFAT파일시스템 기본권장할당단위),
64KB ;  이 클러스터 사이즈까지 가능한 파일시스템은 FAT,FAT32,NTFS입니다.
128KB,  256KB.....
32768KB(32M) 까지 지원가능한 파일시스템이 exFAT파일시스템입니다.

FAT파일시스템의 지원가능한 크기는 2G이며,
FAT32파일시스템의 지원가능한 크기는 4G입니다.
이 이상일때는 NTFS파일시스템과 exFAT파일시스템입니다.

USB에서 더 빠른 속도와 용량을 지원하기 위해 비스타SP1부터 새로나온 exFAT파일시스템
exFAT파일시스템은 대용량 플래쉬 메모리에 사용가능한 파일시스템입니다.
 
exFAT의 장점으로 포맷시 더 큰 클러스터 사이즈를 지원하고(최대32M가능하고 ,NTFS,FAT32,FAT는 최대 64KB) FAT32와 호환이 됩니다.
그리고 여유공간이 얼마 남아있는 훨씬 빨리 알아내고 삭제가 훨씬 빨리 이루어진다.
그리고 한 폴더안에 1000개 이상의 파일도 넣을 수 있다.

 알고 보면 그리 큰 기능도 없지만 더욱 큰 대용량 USB메모리가 나오고 가격도 저렴해지고 있으니 점차적으로 활성화되는 파일시스템이 되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고용량이 아니라면 레디부스트도 지원되고 빠른 속도와 호환을 위해서 FAT32 포맷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읽고쓰기에는 NTFS보다 FAT32가 좀 더 빠르다고 합니다. 하드디스크도 마찬가지)
    단지 하드디스크로 FAT32를 사용하면 디스크조각모음이 NTFS보다 (거의 조각모음이 필요없다고 하기는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MS측주장,조각모음업체는 안그렇죠^^실제로도 diskeeper나 perfectdisk(더 선호함)로 조감모음해주는 게 체감속도가 훨씬 빠른 것을 느낍니다.) 훨씬 많이 나며 NTFS가 디스크용량지원이 크기에 요즘의 대용량 하드의 포맷으로 NTFS가 사용됩니다.

  FAT32의 하드디스크 최대지원용량은 4G입니다.

NTFS보다 속도빠른 FAT32를 쓰고 싶은 데, 하드디스크가 38G이상일때는 파티션을 나누어서 사용해야 겠네요.   그리고 NTFS와 FAT32의 가장 큰 차이는 보안기능의 유뮤입니다. 실제 이것때문에 보안기능이 없는 FAT32가  액세스하는 데 더 빠릅니다.

  처음 구입시 포맷은 FAT으로 되어있었다.
레디부스트를 쓰기위해 파일시스템은 어떤 걸로 해야 할까 그것부터 생각하게 되었는데,
비스타 SP1부터 FAT이 확장된 그리고 고용량과 속도를 지원하는 exFAT 파일시스템이 지원이 되는 데, 그래서 exFAT로 포맷을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맷후 약 96KB를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FAT파일시스템은 레디부스트 지원이 안된다. 새로운 파일시스템 써보려했더니..-.-


레디부스트 지원이 되지 않아서 다시 FAT32로 포맷을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맷후 사용중인 공간 4KB로 exFAT의 96KB에서 확 줄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를 레디부스트로 사용, 1G이상 더 되면 좋겠지만..아직 저렴한 편은 아니네요.


사용자 정의 검색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