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무료유틸 리뷰, 다운로드, PC최적화,오류해결
by 엑시아유틸





POST Category

하위분류 모두 보기 (464)
무료유틸 이야기 (63)
리뷰 및 아이폰 이야기 (59)
PC오류 이야기 (60)
팁 이야기 (5)
코나EV 이야기 (7)
취미 이야기 (109)
Information (161)


Recent POST


Recent Comment

 자동차명의이전시 필요한 준비서류와 이전등록신청서와 양도증명서양식 다운로드할 수 있게 첨부하였고 인터넷검색해도 내용이 복잡하여 요약하여 정리했습니다.

 자동차명의이전등록은 전국의 구청이나 자동차등록사업소에서 가능하며, 취득세(등록세) 7%와 공채매입비가 들어갑니다.

 여기서 공채란 재산을 등록할 때 일정금액의 국공채(채권)를 매입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공채매입비율이 틀리기에 지방마다 다릅니다. 쉽게말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람에게 구입하는사람이 좋든싫든 지방에 돈을 빌려주고 대신에 자동차구매자가 채권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이 채권의 판매도 지역마다 상이한데 5~7년이 지나야 팔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 자동차를 구입시에 이 채권을 공채매입할인하여 바로 팔아버립니다.

 보험은 명의이전하기전에 보험사에 연락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매매가는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과세표준액보다 적을경우에는 과세표준금액으로 세금을 매기게 됩니다. 매매가를 일부러 과세표준금액보다 높게 할 필요는 없겠죠..

 과세표준금액은 자동차등록증 오른쪽아래에 출고가가 표시되어있습니다.

대략 공채매입비용까지의 총소요비용 계산방법은 출고가가 3000만원이라고 가정하였을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2010년식 출고가가 3000만원 차량일 경우

과세표준금액(연식비율)은  30,000,000 x 0.414 = 12,420,000원입니다.

취득세(7%)는 12,420,000 x 0.07 = 869,400원입니다.

공채매입할인비는 12,420,000 x 0.06 x 5.2% = 38750원입니다.

증지대 4000원등..  총소요비용은 912,150원입니다.

위의 표처럼 과세표준금액 x 0.075(7.5%) = 대략 취등록세,공채매입할인비등 총명의이전비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출고가가 4000만원이라면 해당연식에 해당하는 연식비율을 곱해서 나온 과세표준금액에 총비용비율 7.5%만 곱해주면 총비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준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양도인(파는사람), 양수인(사는사람)

1.사는사람만 방문할 경우의 준비서류

 파는 사람의 인감증명서와 자동차등록증과 사는사람의 책임보험가입증명서(종합보험안들고 책임보험만 가입하는 경우도 있으니)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2.파는사람만 방문할 경우의 준비서류

 사는 사람의 인감증명서와 위임장(인감날인),책임보험가입증명서와 파는사람의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3.사는사람의 위임을 받아 대리인이 갈 경우의 준비서류

 파는사람의 인감증명서와 자동차등록증과 사는사람의 책임보험가입증명서,위임장(인감날인),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4.파는사람과 사는사람이 함께 갈 경우 준비서류 - 서류 필요없습니다.

위 서류와 함께 비치되어있는 자동차이전등록신청서와 자동차양도증명서를 작성합니다.(인터넷에서 양식을 다운/인쇄하여 미리 작성해 가면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파는사람과 사는사람이 함께 가는 경우에는 아주 간단합니다.  

비치되어있는 이전등록신청서와 양도증명서에 파는사람,사는사람 서명란에 인감증명서,인감도장 필요없이 자필로 서명하면 됩니다.

 서류작성이 다 되면 작성한 서류와 함께 사는사람의 신분증,자동차보험증명서를 민원실에 접수합니다. 그리고 취득세 납부고지서를 받습니다.

 은행에 가서 공채매도확인서와 취득세를 납부합니다.

은행에서 납부한 영수증을 자동차등록증 발급민원코너에 제출하면 자동차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자동차이전등록신청서와 자동차양도증명서 양식 파일 첨부합니다.

(아래 한글파일과 워드파일 두 가지입니다. 각 하나씩만 있으면 되겠죠.)

 

자동차 이전등록신청서.doc

 

자동차 이전등록신청서.hwp

 

자동차양도증명서.doc

 

자동차양도증명서.hwp

사용자 정의 검색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