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무료유틸 리뷰, 다운로드, PC최적화,오류해결
by 엑시아유틸





POST Category

하위분류 모두 보기 (464)
무료유틸 이야기 (63)
리뷰 및 아이폰 이야기 (59)
PC오류 이야기 (60)
팁 이야기 (5)
코나EV 이야기 (7)
취미 이야기 (109)
Information (161)


Recent POST


Recent Comment

 비스타 모든 32비트 버전(베이직,프리미엄,등등)에서 메모리 4G인식이 가능하다고 MS측이 그렇게 얘기했는데요. 여기에 물리적 메모리 한계로 가능하다는 말을 추가설명하였습니다.
 이 말은 64비트 OS가 아닌 32비트 OS에서는 4G메모리를 지원하지만,실제로는 약3.2G정도만 사용할 수가 있다는 것으로 근본적으로 32비트 OS의 한계로서 4G메모리 전체 인식할 수 없다고합니다.(3.3G만사용가능함)
  32비트 OS에서 메모리할당을 받을때 PCI메모리 영역에 공백이 생겨서 이부분에 메인보드 바이오스나 칩셋과 같이 설치된 기기들과 노트북의 내장그래픽 등이 이 메모리 부분을 할당을 받아버리기 때문에 물리적으로는 4G를 지원하지만 실제 쓸수있는 공간은 4G메모리를 달아도 3.2G정도만 여유메모리가 되어 메모리 800M정도가 위와 같이 활용할 수 없는 부분이 되어버립니다.
  이 공백부분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 부트.INI에 PAE명령을 사용하면 물리적으로 메모리확장이 가능해져서 4G전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2비트를 36비트로 확장.
PAE(Physical Address Extention)명령을 BOOT.INI편집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인텔 CPU는 안되고 이것은 AMD64비트 CPU에서만 가능합니다.인텔의 64비트 CPU에는 물리적 확장 가능하게 해주는 AMD64비트에 있는 IOMMU라는 게 없다고 합니다. (저는 애슬론 64 X2 윈저 6000+인데, cpu클럭3G에서 3.17G로 오버클럭해서 쓰고 램타이밍은 셀수없이 블루스크린경험하고 메모리 뻑날까봐 그냥 Auto로 사용합니다.) AMD64비트 CPU는 32비트를 40비트까지 확장가능하다고 하네요. 
   인텔64비트 CPU는 Northbridge라는 것 때문에 이런 IOMMU라는 칩셋은 없다고 합니다. 그 외의 다른 장점이 있겠죠.

메모리4G모두 인식시키는(물리적주소확장) Boot.ini명령은
bcdedit /set pae forceenable    
위명령 그대로 실행명령 cmd입력해서 위와 같이 하면 됩니다.
강제적으로 pae를 지정한다는 것입니다.
물리적으로 확장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bcdedit /enum

맨아래바로 위에 nx Alwaysoff 가 비스타의 데이터실행방지(DEP)기능을 항상OFF한다는 것이고 그 아래 pae ForceEnable이 물리적주소확장가능하게 하는 명령이 실행되었다는 것,


비스타에서는 boot.ini편집할 수 없으니 bcdedit명령을 실행창에서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Vistabootpro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boot.int편집을 bcdedit 명령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 비스타의 데이터 실행방지기능(DEP)해제하는 방법과 Vistabootpro3.3 프로그램
 있습니다.

2008/02/27 - XP와 비스타 데이터실행방지기능 완전히 해제하는 방법(DEP)과 Vistabootpro 3.3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에 며칠을 고생했는데, 안정적인 클럭찾기가 쉽지가 않네요.

 하나하나 클럭 찾아가면서 재부팅하고 안정화 테스트하고 많은 시간 투자하기 귀찮은 분들에게 간단히 그래픽카드 오버클럭하는 방법을 요약정리해서 조만간 업로드하겠습니다.

아래는 32비트 OS에서도 3.3G가 아닌 4G인식가능하게 해주는 4G물리적주소확장(PAE)에 대한 MSDN의 안내 페이지입니다.

클릭 후 왼쪽 위쪽 확대 버튼 누르시면 크게 보입니다.


딴지입니다.정보를 하나 알았습니다.
32비트를 그대로 쓰느냐? 64비트로 가느냐? 과연 나는 어디로 가야하나?
저도 64비트 비스타를 사용하다가 32비트 비스타로 넘어왔는데,(뱅킹때문에)
 "64비트가 32비트보다 빠르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32비트가 4차선도로라면 64비트는 8차선 도로가 되었다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하면 금방 이해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도로가 넓어진 것이지 os의 속도를 32비트,64비트가 결정한다는 것이 아닌 그외의 cpu,캐쉬 등등이라는 것입니다.
  서버에서는 64비트가 당연히 유리하겠지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도로가 넓어야할테니까요. 물론 10년, 아니 몇 년 후쯤에는 64비트도 지금의 32비트처럼 모든 게 안정화되겠지만 지금 당장 부터 64비트를 사용할 만큼의 큰 장점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2007/08/19 - 윈도우즈 비스타 64비트 관리도구 서비스 항목 중지로 윈도우기동후 시작 빨리하기
2008/03/23 - 유용한 비스타 가젯 9개, 파일과 소개
사용자 정의 검색
AND